본문 바로가기

교육_Education

기독교학교, 대안학교, 그리고 기독교 대안학교 - Part 2

김요한의 전공 정리 Series No. 2

기독교학교, 대안학교, 그리고 기독교 대안학교 - Part 2

◎ 기독교 대안학교 (기독교 정신이 중심인 대안학교)

오늘날 기독교 대안학교란 이름으로 수많은 학교가 설립되었고 다양한 정체성과 지향성을 지니는 학교들이 기독교 대안학교 범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대안학교는 교육관과 교육이념, 교육과정에 창조, 타락, 구속이라는 기독교 세계관의 구조가 구체적으로 명료하게 체계화되어 있어야 한다. 일반 학교의 인본주의와는 구분되는 신본주의 즉, 하나님 중심의 교육목표, 내용,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과 진리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교육을 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는 교육,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기독신문, 21세기 기독교 대안학교 좌표는: 3부 오늘을 보고 내일을 말한다 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67943

 

조인진 교수(총신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개교한지 3년 이상 된 기독교대안학교 52개 중 조사에 참여하겠다는 26개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기독교 대안학교를 5가지 유형으로 구분했습니다.

(1) 국제학교: 외국 대학교 진학을 목표, 한동국제학교처럼 선교사 자녀(MK)를 위한 학교도 있음. 외국어로 수업.

(2) 수월성학교: 기독교 엘리트 인재양성이 교육목표, 학업성취를 강조

(3) 긍휼학교: 부적응아를 위한 학교, 성경에서 잃어버린 양을 위한 학교로 비유. (4) 대안성학교: 정의와 평화를 교육의 중요한 가치.

(5) 기독교미인가학교: 신앙에 가장 큰 관심, 기독교적으로 재구성된 교과를 운영.

※ 학교별 중점 분야 중심으로 나눈 것이지만 “기독교” “대안” “학교”로서의 기본 목표 (기독교적 교육, 다양하고 인성 강조의 전인교육, 학업 성취)을 바탕으로 두고 있으며 유형별로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자료: (21세기 기독교 대안학교 좌표는 3부 오늘을 보고 내일을 말한다 ⑨기독교 대안학교 성과분석 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67942

 

 

예시 (두 학교)

 

좀 더 확실히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보기 위해 다음 두 학교를 예시로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 임의로 요약/편집 하였습니다.

 

▶ GVCS (Global Vision Christian School) - 국제학교, 수월성 학교

* 위치

음성캠퍼스 (충청북도 음성)

문경캠퍼스 (경상북도 문경)

 

* 역사

2011년 3월: 문경캠퍼스 개교

2010년 11월: 충청북도교육청 대안학교 설립 인가 승인 (중/고등 학력인정)

2010년 6월: 제 5회 졸업식 (71명)

2006년 6월: 제 1회 졸업식 (15명)

2004년 4월: GVCS (글로벌비전크리스천스쿨)로 교명 변경

2003년 2월: GVA (글로벌 비전 아카데미)개교 / ESL과정

 

* 목적

(1)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인성교 육을 바탕으로 건전한 청소년문화교육을 실시하여 ▲인간으로 대접받는 학교 ▲아이들이 가 고 싶어하는 학교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교를 실현한다

(2) 조기 유학을 가지 않고 글로벌 인재를 키워내는 대안교육을 실현한다.

 

* 교육과정

6학년부터 12학년

대부분의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고 생활도 영어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대한민국의 기초교과 과목을 이수하면서 미국 교과를 적용함.

예시 과목: 기초교과(영어, 국어, 수학, 등), 태권도, 제 2외국어, 미국역사, 토플, 성경, 변증론, 정치경제, 선택과목(컴퓨터, AP 과정, 비즈니스 등)

 

* 입학 지원

지원자격

①국내 거주 중인 학생 또는 해외유학 만 2년 미만의 학생 중 기독교인 또는 기독교 신앙을 갖고자 하는 자

②글로벌 리더로서의 포부가 있는 자

③공동체 생활 및 기숙사 생활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

④학습 장애, 인격 장애가 없는 자

⑤2011학년도 (초,중)졸업 및 졸업예정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

편입생: ⑥해외정규 영어권학교에서 정규과정 2년이상 수학한 자로서 GPA3.0이상인 자 또는 토플79점 이상 및 토익800점 이상인 자

평가

서류전형

관찰전형

총계

항목

성적

입학동기

학부모

소개

학생면접

학부모면접

수학능력

생활태도

리더십잠재력

 

반영비율

15

10

5

30

10

10

20

20

10

70

100

 

* 인재 채용

자격

-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서 건전한 교단에 소속된 교회에서 신앙생활 하는 자

- 한기총 이나 한국 기독교 교회협의회(KNCC) 소속 교단 출석 성도로서 담임목사 추천이 가능한자.

- 영어회화 가능자 우대

- 각종 컴퓨터 사무실기 가능자 우대

- 교회 집사, 장로, 권사 등 직분자 우대

- 음성 본교나 미원 분교에서 생활이 가능한 자

- 교사는 내외국인을 포함한 교원자격증 소지자에 한함.

- 영어로 강의 가능한 분 우대

- 교육선교사로서 사명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자

- 연령 25세 이상 55세 미만

- 선교사, 목회자, 교사, 상담사, 복지사 등 청소년 관련 사역 경력자 우대

- 학사 학위 이상 소유자

 

* 졸업 후 진로

한동대 등 대안학교 특별전형으로 국내 대학교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국외 학교 입학하는 경우가 다수임.

 

* 홈페이지: http://gvcs.withschool.co.kr/

 

 

▶ 벨 국제 아카데미 (Bell International Academy) - 기독교미인가학교

* 위치

충남 논산시

 

* 역사

2006년 개교 ~

 

* 건학이념 및 목적

후대들을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하여 성경적으로 양육하고 자신의 달란트를 최대한 발휘하여 열방을 품고 하나님 나라가 확장을 이루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키운다.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한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 하고,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전면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이런 사람들을 통해 황폐화되고, 무너진 교육이 재건되며, 잃어버린 인간성을 회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정)

1학년: 검정고시 대비

2학년-3학년: 기본 교과

특성화교과: 심력, 지력, 체력, 자기관리, 인간관계, 각자의 재능 계발활동, 봉사활동

 

* 입학 지원

자격: 고등학교 입학자격자

1차 서류 전형: 학생의 자기소개서, Vision design, 감상문, 추천서, 부모의 자기소개서, 감상문

2차 전형: 교과/비교과 성적 산출, 심층면접, 수학능력평가(시험)

 

* 인재 채용

가. 벨 국제학교 설립목적에 동의한 분

나. 4년제 대학 이상을 졸업하고 교원 자격을 가진 분

다. 공동체로 살아가면서 학생들에게 삶의 모델, 영적리더, 학습리더로서 손색이 없는 분

라. 벨 국제학교 교사채용을 위한 7주간의 주말 교사교육 과정을 수료한 분

마.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

 

* 졸업 후 진로

교육과정 중 해외해서 공부한 경험을 기초로 해외 유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진학을 희망하는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통하여, 다양한 특기적성을 살려 국내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http://www.bellschool.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