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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_Education

기독교학교, 대안학교, 그리고 기독교 대안학교 - Part 1


김요한의 전공 정리 Series No. 2 part 1

기독교학교, 대안학교, 그리고 기독교 대안학교

 

기독교 학교, 대안학교, 기독교 대안학교. 여러 가지 용어들이 있기에 처음 듣는 사람들, 이곳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딱히 구분이 되지 않고 살면서 겪은 여러 가지 기독교 관련학교와 대안학교 관련 경험들을 혼합해서 어렴풋이 이미지만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들 학교의 역사와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서 기독교 학교, 특히 기독교 대안학교이 무엇인지에 대해 개념을 잡아 가도록 하겠습니다.

 

Context (배경)

 

◎ 미국의 기독교 학교 교육

기독교 정신으로 시작한 미국은 모든 교육의 바탕이 기독교적 세계관을 두고 있었습니다. 식민지 시대 때 교육은 (Colonial education), 1647년에 The Old Deluder Stan Act (사탄의 목적이 배우지 못하게 하는 것을 깨닫고, 젊을 때 배울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법-한 마을에 50명 이상의 사람이 있을 시 선생을 한 명 임명하여 급여를 지불하여 가르치게 한다)이 시행되며 발전해 왔으며 사립이며 종교적 성향이 강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아이들의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1800년대부터 공립교육이 부흥하기 시작하고, 다윈과 듀이 같은 진화론자와 인본주의자들의 영향으로 공교육이 기독교 정신으로부터 급격히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960년대에 대법원이 공립학교에서 기도와 성경 일기를 금지시키고, 인본주의적 선생들이 교내에서 종교와 관련된 어떤 훈련 및 활동을 반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많은 기독교인들이 지역 교회와 연계하여 세속적인 교육에 대안이 되는 교육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기독교 학교 운동을 시작하여 급속도록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급성장 동안 실력과 바른 기독교세계관을 지니지 못한 학교들 역시 설립되어 학부모들을 실망시키자 1980년대에는 기독교 학교의 인기가 떨어지고 오히려 홈스쿨링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1990년대부터는 다시 기독교 학교 설립과 지지가 다시 올라갔지만 이를 향한 교회들의 지지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Deuink and Carruthers, Management Principles for ChristianSchools(2nded.) 1-4

 

◎ 한국의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

1900년대 초기 한국에 기독교 학교 (또는 미션 스쿨)는 미국 선교사들이 한국에 들어와 기독교 학교를 세운 이래로 기독교계의 교육 선구자들의 의해 꾸준히 세워져 왔지만 정부의 지원과 통제를 받는 공교육에 포함되면서 실질적으로 교내 채플이 있다는 정도 외에는 일반 학교와 큰 차이점 없는 학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기독교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독교 대안학교를 다루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쟁식 교육이 학생들을 자살 충동에 이끌거나 학교에 부적응하게 만들고, 입시가 공부의 목적이 되는 상황 가운데 문제의식을 제시하며 등장한 것이 대안학교입니다. 1950년대부터 거창 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등이 대안교육을 실시해 왔지만 1998년 한빛고등학교가 최초로 전일제 교육 인가를 받는 기독교 대안학교로 이슈가 되면서 이어 해마다 4~6개의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2004년, 대광고등학교 사태 (학생회장이 종교교육과 예배가 헌법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제기)와 사립학교법 개정 논란을 기점으로 해마다 12~15개 학교가 설립되면서 사회적 교계적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 국내 대안학교 현황은 200여개이며 이중 기독교 대안학교는 2010년 기준 90여 개교입니다.

▷참고 자료: [연속기획 (2)] 21세기 기독교 대안학교 좌표는 1부 다시 대안학교를 생각한다. http://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67029

[연속기획 (10)] 21세기 기독교 대안학교 좌표는, 3부 오늘을 보고 내일을 말한다.

http://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67943

 

 

분류 및 설명 - 한국 기준

 

※ 대다수를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각 그룹마다 대다수와 다른 학교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학교이면서 교장 재량으로 교육법이 다른 경우도 드물게 있고, 기독교학교로서 기독교적 요소를 강조하는 학교도 있으며 대안학교나, 기독교 대안학교이면서 특성화 학교적 요소를 가진 학교도 있습니다.

※ 대안학교와 기독교 대안학교가 특성화 학교로 지정된 학교들이 있으나 이해와 구분을 위해 따로 분류하였습니다.

분류

일반학교

(공립/사립)

기독교학교

(미션스쿨)

특성화 학교

대안학교

기독교 대안학교

정의

정부 교육부 통제와 지원, 철학 아래 운영 되는 학교.

일반학교와 같으나 채플이 있고 기독교적 가치관을 표방

과학고, 예술고, 외국어고, 특수목적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국제학교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지거나 특화된 학교

정부의 지원을 받지만 특성을 인정받아 큰 통제를 받지 않음

학력위주의 신뢰할 수 없는 공교육에 대안적 교육을 제시하는 학교

대안학교의 특성을 가지며 기독교적 가르침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교

선생

공립은 임용고시를 통과해야 하며 사립은 학교 재량으로 2급 교사 자격증 소지자 이상을 고용한다.

각 학교의 기준으로 뽑음. 곳에 따라 석사학위가 기본이며 박사학위가 있는 선생도 있음

각 학교 철학에 맞는 기준으로 뽑으며 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지만 미소지자도 뽑음

기독교인 중에서 각 학교 기준에 따라 뽑으며 교사 자격증 소지자 선호하지만 미소지자도 뽐음

추세: 소지자 위주로 가는 중

초점

입시, 학력

각 학교 별 다르지만 주로 학력.

전인교육, 인성

기독교+전인교육, 인성

예시

지역별 학교

대부분의 학교

대원외고, 민족사관고등학교, 예고, 과학고

간디학교,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GVCS, 세인고등학교, 중앙기독초등학교 등

교육부

통제, 지원

통제, 지원

지원, 통제(약함)

교육기관 인가 (지원, 통제 X)

특성화 학교 인가 (지원, 약한 통제)

학생

근처 지역학생

서류 심사, 시험, 면접 등의 자체 평가를 통과한 학생

학비

초등:무상

조사! + 사교육비

연간 조사!

사교육비가 없거나 적다.

졸업후

좋은 대학에서 재수까지 다양

대부분 좋은 대학 또는 외국 대학

대학 안 가고 자기 꿈 잡는 것부터 좋은 국내, 국외 대학까지 다양

기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1년, 12년부터 교육과정이 달라집니다.

 

대안학교 설립인가(공교육과 같은 학력인정) 여부 다름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