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한이가 사는법_Way of Yohan

중소기업TV 구입 (3) _ 내 돈 주고 싸게 산 TV 후기 시리즈

중소기업TV를 구입하는 과정을 적고 있어요.

 

지난 번에 여러가지 가격비교하고 샀는데요,

이 전 글에 적어 둔 비교 대상 TV들은 살펴본 수십대의 TV중에 대표적인 것만 적고, 기준에 맞지 않거나 적는 것보다 어느 하나 뛰어난 것이 없어 보이는 것은 제외한 거에요.

 

이 글을 얼마나 볼 지 모르겠지만, 저는 TV나 이런 것에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일반인이... 무언가를 구입할 때 열심히 구입하는 모습을 적는 것이에요.

 

뭔가 살 때 이렇게 사는 사람도 있구나, 알아보시고, 저도 이렇게 살 때 인터넷에서 정보를 많이 얻기 때문에, 저도 정보를 어느정도 일조하려고 글을 씁니다.

 

 

자, 지난 번에 여러 TV 중에서 제가 산 TV는 와사비망고의 ZEN U550 UHD TV MAX HDR 이란 제품이라 했습니다.

 

이 글 쓰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또 순식간에 새로운 것이 나오는 전자제품 시대기 때문에, 제가 했던 프로세스와 기준 정도를 참고해서 최신 것들을 찾아보시면 되요.

 

이 부분에서 실제 TV를 받아서 쓰는 후기를 써 보려합니다.

 

받은지 3일 밖에 안 되었어요. 배송이 참 빠르더군요. 2일만에 왔어요.

 

배송비 포함 309,600원에 샀고요, 스탠드형 자가 설치예요.

언박싱 이런 사진은 없고, 설치 정말 쉬워요. 밑에 받침에 받침대 나사로 조이고, 세운다음에 선 연결하면 끝이에요. HDMI 케이블도 서비스로 줬네요. 

아, 그런데 55인치라 무거워요. 여자 혼자 하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 아내는 저 없는 사이에 혼자 위치를 바꿔버렸다는...)

그런데 전 셋톱박스도 안 쓰고, TV 유선방송도 연결 안하고 그냥 모니터처럼 써요. 

애들 TV 못 보게 컨트롤 하려고요. 저희 가족도 TV를 안 보고, 보고 싶은 거 있으면 그것만 찾아서 보고 그러거든요.

 

큼큼... 제가 조사한 바로는 중소기업TV도 충분히 괜찮은데 불량률이 높고 서비스가 처참하다입니다. 

그래서... 과연... 뽑기가 잘 나왔을까요?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하는 방법은 다음 사이트에 가시면 쉽게 할 수 있어요. http://www.monitor.co.kr/ 

 

monitor.co.kr - 모니터 불량화소 테스트 사이트

"안녕하세요. 본 웹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모니터의 불량화소 증상을 점검하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써 총 8가지 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www.monitor.co.kr

 

일단 자가진단이란 것을 눌러봤는데...

고객지원 - 자체진단을 눌렀을 때 화면입니다.

.... 와사비망고 건데, 유맥스TV 자체진단 화면이라고 뜨네요. 뭘까요? 그냥 조립한 걸까요? 유맥스 건 아니겠죠?

 

여하튼 자체진단을 눌렀을 때 패널이 좋은지를 알 수 있는 건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컴퓨터를 연결하고 유투브에서 4k 영상을 켜 보았습니다.

 

 

유투브 4k 영상 켜 놓고

유투브에서 4k 영상이라고 치거나 그러면 정말 많은 것이 나오니까 아무거나 해보세요.

 

일단... 제가 전에 쓰던 것은 그냥 24인치 모니터였어서, 4배가 더 큰 55인치의 엄청난 크기에 정말 만족하고요.

   [2016년 중소기업 모니터 구입 후기: https://pabami.tistory.com/389 현재(2020년 2월)까지도 고장 한번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화질도 괜찮아 보였어요. 그런데 이마트 매장에서 켜 놓은 삼성, LG TV 같은 어마어마한 쨍함은 없더라구요.

아, 맞아요. 딱 43만원짜리 일렉트로 스마트 TV 정도 더라구요. 

그 정도만으로도 훌륭하죠. 이건 30만원 짜리인데

그리고 제 노트북 그래픽 카드는 그냥 기본 내장형이라 잘 소화를 못한 것일 수도 있어요. 

8k를 켜보려고 하니까, 계속 끊기며 버퍼링 걸리더라구요. 인터넷도 느리고, 컴퓨터도 그래픽 카드가 못 받쳐주는 것 같아요.

그런데... 끊기긴 해도 8k를 켜니 꽤 쨍하던데요?

삼성, LG TV 쨍하던 것은 영상 화질이 8k라서 그런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영상모드 바꿀 수 있는데, 보기에 선명한 영상 모드가 제일 밝게 잘 보이는 것 같은데, 나중에 모니터 테스트 하면서 그냥 표준모드로 바꿨어요.

 

모니터 테스트에 13가지 정도가 있는데... 다 해봤지만

제 TV는 불량화소, 번인, 빛샘, 멍, 한지, 잔상 다 없어요!!

명암비, 가독성, 색상비, 시야각 등 다 좋습니다.

 

그런데 응답속도? 주사율? 에서 조금 버벅거리는게 있는 것 같아요. 60hz 인데, 이게 좀 더 빠른게 좋은 것 같아요.

아마 이 다음에는 120hz가 대세가 될 것 같으니, 여유 되면 120hz 해보세요.

 

그런데 그것보다 제가 좀 거슬렸던 것은... 밝은 화면에서 모서리가 어두운 색으로 보이는 건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죠.

 

흰색 배경

 

 

 

노란색 배경

사진 보다시피 모서리 부분이 어둡죠?

 

실제로 밝은 화면에서 일반적으로 화면 볼 때는 거의 티도 안 나는데... 하얀색이나 밝은 색 볼 때만 보여요.

 

근데 사진으로 찍으니가 더 돋보이긴 하네요. 

 

덜컥, 겁이 났어요. 내가 잘못 뽑았나? 바꿔달라고 해야 하나? 귀찮은데 그냥 쓸까?

 

그래서 나름 열심히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별로 글이 없더라구요. 이 현상이 무지 많을 것 같은 느낌인데... 

별로 불편함 많이 못 느끼나 봐요.

 

그리고 올라온 글들 보니까, 이정도는 심하지 않은 거고 괜찮은 거다, 잘 나온 거다 라는 말이 있고,

중소기업TV 패널 이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삼성, LG 패널에서 이런 현상이 나온 것에 후기가 더 많이 나오더라구요.

 

중소기업TV 사신 분들은 그냥 그러려니 하나봐요. 

 

심해서 바꾸거나 고치는 분들 것들과 비교해 보니, 정말 제것은 양호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큰 불편함도 없고 하니 그냥 쓰려고요. 30만원에 샀는데 이정도면 양품이지 않을까 싶어요.

 

일단 1차 뽑기는 성공한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두려운 건 길게 쓸 때, 얼마나 빨리 고장날까, 서비스는 얼마나 구릴까? 이런 거잖아요?

 

그래서 제 글 나중에 누가 보시고, 제가 쓴 이후로 일정 시간 지나 있다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그 시간까지 상태가 괜찮은지 댓글로 답변해 드릴께요.

 

제가 올린 정보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좋아요, 댓글 부탁해요.

 

저도 지원 받고 글 써보고 싶어요.  (귀찮니즘이 강해서 아마 못 할 것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