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장학회는 지난 4월 20일 5기 장학생을 대상으로 테마 특강을 실시하였다. | |||
장학생들의 Academic Life 를 고려하여 실시한 이번 테마특강에서 연세대 김용학 교수께서는 '시대의 변화 읽기', '무엇이, 그리고 왜 Academic Life 인가?' 와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생각연습' 순서로 강연을 진행하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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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리반 선생님은 나를 자신의 방으로 이끌고 가서 인형을 하나 건네 주었다. 내가 인형을 가지고 놀기 시작하자, 선생님은 내 손바닥에 'd-o-l-l'이라고 썼다. 나는 이 손가락 장난 에 큰 흥미를 느끼고 흉내를 냈다. 나는 층계를 달려 내려가 어머니에게 인형이라는 글자를 써 보였다. 그러나 나는 내가 단어를 쓰고 있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 나는 단지 원숭이처럼 손가락 흉내를 냈을 뿐이다. . . . | |||
어느 날 설리반 선생님은 'w-a-t-e-r'이라는 모양이 물을 의미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려고 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우리는 장미꽃 향기에 이끌려 오솔길을 따라 우물가에 다다랐다. 선생님은 콸콸 쏟아지는 물 아래로 내 손을 가져갔다. 찬물줄기가 한쪽 손에 쏟아지는 동안, 선생님은 다른 손에 'water'라는 단어를 처음에는 천천히, 그리고는 매우 빠르게 썼다. 나는 꼼짝 않고 서서 온 신경을 선생님의 손가락 움직임에 집중시켰다. 갑자기 나는 잃어 버린 그 무엇을 되찾듯이,안개 같은 의식을 깨달았다. 어쩐 일인지, 언어의 신비가 나에게 드러났다. 그 순간 나는 'w-a-t-e-r'이 내 손에 쏟아지고 있는 차가운 그 무엇을 지칭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 살아 있는 단어가, 나의 영혼을 깨우고 빛과 희망과 즐거움을주었으며, 영혼을 자유롭게 하였다." | |||
또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사고훈련의 방법으로 '지적 호기심을 가져라, 분류하고 단순화하는 습관을 들여라, 토론할 친구를 사귀어라, 뒤집기를 연습하라, 신뢰 할 수 있는 중간계층의 폭을 넓혀라(Middle Up Down 개념), 마음에 Vision의 씨앗을 심어라' 등 여섯 가지를 제안하셨다. 특히 강사께서는 글로벌 리더의 마음속에 품어야 할 씨앗 중에 감사함과 베풂의 소명의식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베풂의 다양한 방법으로 '리더의 시간과 돈 및 머리의 1/10을 사회에 봉사 할 것을 제안하였다.' 강연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 많은 장학생들이 이번 특강을 통해 "미래 리더가 갖춰야 할 리더의 요건은 물론 장학생의 소명의식에 대해 차분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는 수강 소감을 밝혔다. 삼성장학회는 매년 10월 장학생 선발 후, 해외 유학 전까지 약 10개월 간에 걸쳐 Pre-Academy 과정을 운영, 다양하고 체계적인 장학생 양성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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